[안돼요GMO ③] 한살림 GMO조사단

[안돼요GMO ③] 한살림 국내자생GMO 조사단   밥상뿐만 아니라 농지까지… LMO유채로 인한 국내 생태계오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보다 철저한 LMO유채 관리를 촉구한다!   매년 10월 16일은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조작식품)를 반대한다는 뜻의 반(反)GMO를 줄여 표기한 반지의 날입니다. 반지의 날을 맞아 한살림은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실과 함께 <한살림 국내자생GMO 조사단>의 조사결과를 가지고 현재…

read more

한살림 반지의 날 행사 안내

  [한살림 반지의 날 행사 안내]   매년 10월 16일은 GMO에 반대한다는 뜻의 반(反)GMO를 줄여 표기한 반지의 날입니다. 한살림은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조작하는 GMO에 반대합니다.     한살림은 2008년부터 모든 물품에서 GMO를 배제하기로 결정하고 각종 첨가물과 원재료를 점검하여 Non-GMO 물품으로 전환중입니다.   2017년 ‘반지(反GMO)의 날’을 맞아 유전자조작 비중이 높은 콩, 옥수수, 축산사료를 중심으로 Non-GMO 물품 20여 종을 선정했습니다. 매장, 인터넷장보기사이트, 모바일앱을 통해 많은 이용 바랍니다.   반GMO 기획전…

read more

국민행복농정 긴급회의

국민행복농정 긴급회의 국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농정대개혁이 시급하다   [button link=”http://www.hansalim.or.kr/wp-content/uploads/2017/08/국민행복농정연대_긴급회의_자료집20170811.pdf” color=”silver” newwindow=”yes”] 국민행복농정 긴급회의 자료집[/button]   지난 8월 11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윤소하 국회의원과 국민행복농정연대가 주최하고 국민행복농정연대와 정의당 정책위원회가 주관한 국민행복농정 긴급회의가 열렸습니다. 당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농정분야 국정과제 재수립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이 열린 만큼, 당일 문재인 정부의 농정대개혁을 요구하는 소비자, 농민,…

read more

농정분야 국정과제 재수립하라

농정분야 국정과제 재수립하라 농정분야 국정과제 재수립 촉구 공동기자회견   지난 8월 11일 문재인 정부의 농정분야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재수립을 촉구하는 농민-소비자-시민단체 공동기자회견이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려 200 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한살림도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친환경무상급식 풀뿌리국민연대의 박인숙 공동대표는 “먹거리문제는 더 이상 농민과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시민이 함께 책임져야 하는 문제”라며…

read more

[안돼요GMO ②] LMO 민관합동조사반

[안돼요GMO ②] LMO유채 민관합동조사반     지난 5월 11일 강원도 태백시 소도동 유채꽃 축제장에서 LMO유채가 발견된 이래, LMO유채의 추가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사가 시작됐습니다. 국립종자원과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정부 유관부처가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 과정에서 대부분의 LMO를 폐기하였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하였으나(2017.6.7.) 이외에도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반을 운영하기로 하여 7월 한 달 간 한살림도…

read more

[안돼요GMO ①] LMO가 무엇인가요?

[안돼요GMO ①] LMO가 무엇인가요?   지난 5월 강원 태백시 유채꽃 축제장에서 LMO유채가 발견됐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충남 내포시 일대를 비롯하여 전국 13개 시·도에서 이미 LMO유채가 유통 및 재배된 사실이 밝혀져 아직까지도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전국토 GMO유채 오염사태 규탄기자회견 소식>>     한살림은 LMO유채 검출 직후 GMO반대전국행동과 함께 규탄기자회견 열고, 지금은…

read more

유럽 미래농업재단 한살림 방문

유럽 미래농업재단 한살림 방문     지난 5월말 유럽 미래농업재단이 한살림을 3일간 방문하였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농업의 미래에 관련한 토론은 주로 기술혁신 및 유기농업의 생산성 증대 필요성에 맞춰져 있습니다. 한편 미래농업재단은 이러한 기존의 논의뿐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사회적 연결망 구축 역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며 이것이 한살림을 방문하게…

read more

전 국토 GMO유채 오염사태

전 국토 GMO유채 오염사태   최근 국내 GMO유채의 확산 오염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살림은 GMO반대전국행동과 함께 이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지난 6월 5일과 7일, 두 차례 진행하고 GMO 종자 확산을 막고 재발방지를 촉구하였습니다.   2017년 5월 중순 강원도 태백의 유채꽃 축제에서 LMO/GMO유채가 발견되어 폐기한 이후, 충남 내포신도시 축제에서도 LMO/GMO유채종자가…

read more

전국곳곳 일제히 “안돼요! GMO”

전국곳곳 일제히 “안돼요! GMO”   지난 5월 20일은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의 날이었습니다. 2013년 미국의 평범한 어머니로부터 시작된 이 행동은 전 세계로 퍼져, 올해에도 600여개 도시에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GMO의 위험성을 함께 외쳤습니다. 한국에서도 서울을 비롯해 속초, 청주, 창원, 제주 등 총 5개 도시에서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이 진행되었으며 한살림도 전국곳곳에서 열린 집회에 참여하여 “안돼요! GMO”…

read more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하라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하라   지난 5월 23일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정부주도 GMO개발 중단과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한살림이 함께 활동하고 있는 GMO반대전국행동과 농진청GM작물개발반대전북도민행동(이하 전북도민행동)이 주최한 이번 기자회견은 전북도민행동 대표의 여는말로 시작하였습니다.   이세우 대표는 “모내기철을 맞아 농진청에서도 모내기를 시작했다며 먹을거리를 책임져야 할 농진청이 유전자조작 모를 심고 있는 개탄스러운…

read more